본문 바로가기
금융/주식 공부

공매도 사전교육 시작 (Feat. 금융투자교육원)

by 생각사람 2021. 4. 21.

이전에 저는 대주매도, 말 그대로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다는 제도를 통해 수익을 내본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파라다이스로 한 2주 정도 매도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공매도(shortselling)를 한 것이죠. 공매도는 빌 공자를 써서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대주매도의 가장 큰 단점은 수량이 제한되어 있어 시중에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매도를 다 해버렸으면 내가 생각하기에 이 주식이 내릴 것 같아 공매도를 하고 싶어도 수량이 없어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주식시장이 대폭 하락세에 들어가자 개인투자자를 보호하고 매도과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매도를 일시 중단하였다가 그냥 이대로 재개하자니 과하게 떨어질까봐 걱정이 되는 개인투자자를 달랠 겸 공매도로 돈 잘 벌던 투자자들 달랠 겸 어쨌든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공매도가 재개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개인 측에서나 달라졌겠지 외인/기관의 입장에서 크게 달라졌을까 싶지만, 제 입장에서는 매수 말고 매도로도 돈 벌 기회가 생겼다니 알아볼 필요는 있겠죠.

 

요즘은 사전교육의무화가 대세입니다. 선물/옵션도 그랬었죠? 요즘은 개미들 보호한다고 레버리지 상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공매도도 위험성이 분명히 있습니다. 수익이 나는 방향이 아닌 방향으로 (즉, 상승) 주가가 움직인다면 없던 것 판 마당이라 손실은 무한히 발생할 수 있죠. 모르고 그냥 뛰어들지는 않도록 교육하는 것은 좋은데, 이거로 책임 퉁치기를 한다면 곤란한 부분은 있겠군요.

 

어쨌든 공부해봅시다. 금융투자교육원에서 합니다. 선물/옵션 사전교육하던 곳이랑 같습니다. 아마도 모의투자까지 해봐야겠죠?

1. www.kifin.or.kr에 접속합니다.

공지사항에 바로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20일부터 시작해서 그렇겠죠? 이후에는 이러닝 과정검색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2. 개인공매도 과정 수강신청으로 하려면 회원가입하고 로그인하셔야겠습니다.

3. 다음과 같은 페이지 맨 밑에서 강의시작일을 클릭한 후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예스맨을 해줍니다.

예스맨.

5. 저는 비회원사에 개인이라.. 회원사는 당연히 아니겠죠, 증권사인데.

6. 개인의 돈은 개인이 지불하는 것. 어차피 공짜에요 ㅎㅎ

7. 수업을 들으시면 됩니다.

 

강의는 한 개밖에 없네요. 이것만 들으면 된다고? 새로 바뀐 공매도 제도를 이제 공부해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