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영상공부/사진 공부

7가지 겨울에 찍을 만한 사진들

by 생각사람 2021. 10. 16.

조금은 어이가 없지만 한파가 오면서 오늘 저녁부터 영하권으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연합뉴스 관련 기사)

 

전국에 올가을 첫 한파특보…서울 17년만 '10월 한파주의보'(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16일 전국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령됐다.

www.yna.co.kr

며칠 안 가기는 하겠지만 아마도 시베리아에서 내려오는 기단 때문이겠죠? 저는 그렇지만 두 가지 이유로 이번 겨울이 좋은데요.

  • 사진 찍기 시작한 이래로 첫 겨울. 공부 시작하고 나서 여름 사진 위주로 찍었기 때문에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울 좋은 기회가 됨.
  • 겨울이 온다는 것은 곧 전공의 기간이 끝난다는 의미. 전문의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음.

뭐 시험은 어쨌든 공부를 해야 하니까 양가감정이 생긴다지만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카메라를 통해 겨울을 담을 수 있게 되었다니 설레는 마음입니다. 그런데 그런 설렘도 잠시, 뭘 찍는 것이 좋은데?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From Pixabay

저만의 생각이 아닐 겁니다. 겨울철에 여행을 가면야 여행지를 찍으면 되고 그때 옆에 있는 사람이나 자신을 찍으면 되겠는데, 그냥 사진을 찍는다면 겨울이라고 특별한 것이 있나? 눈이 덮인 것은 생각이 나는데, 그 이상으로 생각나는 것이 없더라구요. 눈 덮인 산, 눈 덮인 마을, 눈 덮인 절?

 

그래서 픽사베이(Pixabay), 구글(Google) 등에 올라온 사진들을 참조해서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번 겨울에 찍으면 좋을 사진들을 눈 있는 것과 없는 것 포함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설경

From Pixabay

겨울 사진하면 먼저 떠오르는 설경 사진입니다. 이건 정말로 겨울에만 찍을 수밖에 없고 누가 봐도 겨울사진입니다. 적절히 디테일이 아름답게 지워져서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지는 그런 사진을 만들 수 있죠. 카메라로 사진을 찍기 시작한 첫 겨울인만큼 꼭 설경사진을 담아보고 싶네요. 스키나 보드 타는 것 좋아하시는 분들은 스키장 슬로프에 올라가서 눈으로 덮인 장관을 촬영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런데 겨울사진은 다른 계절과 달리 추위 때문에 사진 찍으러 갈 때 준비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건 다음 글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눈 덮인 숲 속의 (오솔)길 사진

From Pixabay

이번엔 약간의 인공미가 더해진 사진입니다. 숲 속에 있는 길이나 기찻길 등을 찍는 것은 잘 찍으면 흥미로운 사진이 되는데요. 눈 덮인 길의 경우는 새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적막, 고요함, 외로움 등을 표현해 볼 수 있고 위의 사진처럼 길이 많이 덮인다면 순수 같은 주제도 표현할 수 있겠네요.

위의 사진에 비해 조금은 더 외로움, 적막함이 드러나는 무채색의 사진입니다. From Pixabay

눈 덮인 마을

From Pixabay

이번엔 눈 덮인 마을을 소재로 한 사진입니다. 위의 길 사진과는 느낌이 비슷하면서도 다른데요. 비슷하게 외로움, 적막감, 고요함 등을 주제로 사진을 구성해봐도 좋겠지만 오히려 차가움 속에 있는 따뜻함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그에 맞게 구도를 잡거나 후보정을 해보면 재밌겠네요. 그리고 이걸 응용해서 캠핑 좋아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텐트를 소재로 주변과 어우러지게 사진을 찍어봐도 재밌을 것이라고 생각하네용.

얼음 사진

From Pixabay

이건 생각하지 못했던 건데 여러 사진들을 보면서 '아, 이것도 찍으면 좋겠네' 했던 주제입니다. 바로 얼음! 눈의 흰색과는 달리 투명하지만 차갑고 파란 색을 내는 얼음은 위의 사진처럼 파란 하늘과 겹치면 파랑파랑한 느낌을 줄 수 있어 신비감이 생깁니다. 설경도 좋지만 이런 얼음을 끼고 찍는 사진도 (물론 위의 사진처럼 빙하 수준은 아니겠지만) 겨울왕국 같은 느낌을 줄 수 있겠네요. 위의 사진을 응용하면 빙판을 활용해서 사진을 찍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겨울바다에서의 일출 사진

From Pixabay

이건 계절을 크게 타지 않죠. 특히 새해가 되는 철이면 일출을 보러 가는 사람도 많듯 일출 사진을 찍으려는 사람도 많습니다. 미세먼지 영향도 있겠지만 겨울의 하늘이 봄이나 가을보다는 맑은 편인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걸 잘 활용해서 멋진 일출사진을 찍어볼 수 있겠습니다. 약간의 해무(바다안개, marine layer)가 같이 있다면 흥미로운 요소가 되겠네용.

크리스마스 관련 사진

From Pixabay

생각해보니 이것도 겨울에만 찍을 수 있는 사진이네요. 꼭 사람이 등장하지 않아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여기저기 화려한 조명과 장식이 널려 있는 것을 보셨을 텐데요. 이걸 소재로 다양한 사진을 찍어보아도 좋겠습니다.

From Pixabay

겨울 길거리 사진

From Pixabay

이건 또 느낌이 다릅니다. 겨울 길거리 사진을 쭉 보니까 겨울이니 좋은 점한없이 따뜻하게 사람사는 세상을 담아볼 수도 있고 한없이 차갑고 외로운 세상을 만들어버릴 수도 있더라구요. 부드러우면서도 차갑고 날카롭고 춥지만 따뜻한 느낌도 들고. 내가 어떤 요소를 강조하게 되는지에 따라 정말 다양한 사진을 만들 수 있어서 흥미로운 길거리 사진을 찍을 수 있겠습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을 (초상권 침해 없이) 담는 것도 좋겠고 눈 오는 날이든 눈 오고 나서 눈이 녹은 축축한 거리든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재미있는 사진들을 길거리에서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7가지 겨울에 찍으면 좋을 사진 소재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겨울에 사진을 찍을 때에 다른 계절에 비해 주의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공부해보고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댓글